본문 바로가기
덕질생활

광고모델 방탄소년단의 효과 - 맥도날드, 현대차 등 소상공인포함

by ▩♨○ 2021. 8. 1.
728x90

방탄소년단이 모델로 활동한 기업들의 방탄 효과가 엄청나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번에 BTS MEAL SET로  전 세계 방탄소년단 팬 아미들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맥도널드로 가게 만들었던 이번 광고는 맥도널드의 엄청난 실적으로 입증이 되었습니다. 

대박 난 맥도널드 방탄소년단 덕분

BTS MEAL SET가 한정적으로 출시되고, 많은 사람들의 맥도널드 방문 인증과 BTS MEAL SET인증을 하면서 맥도널드의 실적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이번에 맥도널드가 발표한 매출을 보면 58억 9000만 달러(한화 약 6조 8000억 원)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57% 급증했다는 뜻이고 매장별 실적을 봐도 동일매장 기준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0. 5% 급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팬데믹의 영향으로 매출이 떨어지고 있던 상황에서 맥도널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도 2분기 매출에 비해서도 6. 9%의 성장세로 기록했고, 순이익이 22억 2000만 달러(한화 약 2조 6000억 원)로 전년 동기 4억 8380만 달러를 압도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BTS MEAL SET가 1등 공신

맥도널드 측에서도 5월 말에 출시된 BTS MEAL SET가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것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이며 맥도널드 측이 메뉴 출시와  함께 공격적인 TV광고를 하며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이용한 것이 매출 대박이라는 효과를 불러온 것 같다는 분석입니다. 방탄소년단의 전 세계 팬들은 맥도널드에 방탄 메뉴가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기대했고 출시되지 않는 국가의 팬들은 시위하며 판매되는 국가에서 포장지를 중고로 구매하는 등의 기현상도 펼쳐 보였습니다. 이 소식에 일반 대중들은 방탄소년단 팬들 덕에 맥도널드의 매출이 증가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환경적으로 다행히도 쓰레기는 많지 않겠다며, 포장지를 정성스레 물에 씻어 말리고 다림질하여 전시하는 팬들의 모습에 웃음을 보였습니다. 

 

인도시장 1위 넘보는 현대차도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현대차는 이번에 인도 진출 25주년을 맞아 신사옥을 지었습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크레타, 알카자르 등 인도 현지 전략 차종을 잇달아 흥행시키면서 인도에 있는 일본 브랜드를 꺾고 현재 인도 수입차 시장 1위에 올라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을 앰버서더로 투입한 현대차는 본격적으로 인도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극대화에 나서고 있으며 최근 인도에서 인기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파급력 또한 현대차의 판매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최근 현대차 인도 진출 25주년 축하 영상을 통해 볼 수습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수소 캠페인의 목적으로 방탄소년단이 홍보하는 영상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현대차 모델

글로벌 현대차 모델이기도 한 방탄소년단은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 시상식 참석 등의 미국 현지 일정에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와 함께 했습니다. 또한 2020년 1월 26일 미국 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개최된 제62회 그래미 어워즈 레드카펫 행사에 현대자동차 수소 전기차 '넥쏘'를 타고 참석했습니다. 이때 많은 팬들이 방탄소년단이 타고 온 자동차에 관심을 보였고 팰리세이드와 넥쏘에 대한 SNS 검색량이 대폭 증가했었습니다. 
 

 

소상공인에게 힘을 주는 방탄소년단 정국의 파급력

홍보모델은 아니지만 방탄소년단이 언급한 제품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면서 다시 한번 방탄소년단의 파급력을 알 수 있는 일이 있었습니다. 지난 3월에 방탄소년단 정국이 브이 라이브 중 팬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마시고 있던 음료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라이브 방송이 끝나자마자 팬들의 주문으로 인해 그 음료가 매진되었습니다. 그 음료는 우리나라 중소기업 중 하나인 티젠에서 만든 콤푸차로 정국이 언급한 콤푸차 레몬맛은 팬들의 주문으로 인해 단 3일 만에 1달치 재고가 소진되었다는 티젠 측의 공지와 더불어 제조라인을 풀가동하여 가장 신선한 제품을 선보이겠다며 잠깐의 매진 상태를 기다려 달라고 하였습니다. 이후 며칠 지나지 않아 다시 라이브를 진행한 정국은 여러분 덕분에 저도 콤푸차를 살 수 없었다며 속상하지만 귀여운 표정을 지어 보였고 이후 코로나19로 많은 소상공인들 이 힘든 시기인데 조금이나마 본인이 도움을 준 것 같아 기쁘다고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전에도 정국이 언급한 제품에 대한 팬들의 매진 행렬이 있었는데 당시 정국이 사용하는 섬유유연제에 대해서도 팬들이 완판을 시킨 적이 있었고, 정국이 한동안 입고 다니던 다양한 색상의 생활한복 덕에 생활한복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