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생활

2020년 국가직 한국사 01

by ▩♨○ 2021. 6. 17.
728x90

2020년 국가직 한국사내용 1번에서 10번까지의 내용를 옳게 고쳐서 적었습니다. 연도등 내용을 첨가하였고 기출지문에서 옳게 내용을 첨가하여 기록되어있습니다. 

 

 

청동기 시대는 반달 돌칼을 이용하여 벼를 수확하였다. 
신석기 시대부터 넓적한 돌 갈판에 옥수수를 갈아서 먹었다. 
구셕기 시대는 사냥이나 물고기잡이 등을 통해 식량을 얻었다. 
신석기 시대는 영혼 숭배 사상이 있어 사람이 죽으면 흙 그릇 안에 매장하였다.


최우때는 정방을 설치하여 인사권을 장악하였다.
최우때는 치안유지를 위해 야별초를 설립하였다. 
정중부는 이의방을 제거하고 권력을 장악하였다.
최충헌은 봉사십조를 올려 사회개혁안을 제시하였다.  


조선후기에는 어우야담을 비롯한 야담․잡기류가 성행하였다. 
조선후기에는 유서(類書)로 불리는 백과사전이 널리 편찬되었다. 
조선초기에는 동문선이 편찬되어 우리 문학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조선후기에는 중인층을 중심으로 시사가 결성되어 문학 활동을 벌였다


최익현은 왜양일체론(倭洋一體論)을 주장하였다. 
온건개화파는 근대 문물 수용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급진개화파는 갑신정변 주도 세력의 견해를 대변하였다. 
사회진화론은 우등한 사회가 열등한 사회를 지배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았다. 
고려시대 질병 환자의 치료와 매장을 관장하던 임시관서로  예종대에 설치된것은 구제도감이다. 


공주명학소에서 망이, 망소이가 반란을 일으켰다. 
조선의 한양지역은 고려 문종 대에 남경이 설치되었다.
순천송광사에서 보조국사 지눌이 수선사 결사를 주도하였다.
평양을 서경으로 삼아 고려 태조가 북진 정책의 전진 기지로 삼았다.


흥선대원군때에는 군포에 대한 양반들의 면세특권이 폐지되었다.
정조대에 금난전권을 제한하려는 통공정책이 시작되었다.
영조대에 결작세가 신설되면서 지주들의 부담이 증가하였다. 
인조대에 영정법이 제정되어 복잡한 전세 방식이 일원화되었다. 


백제는 침류왕이 불교를 받아들였다. 384년 동진에서 온 마라난타에 의해 전래되었다. 
고구려 영양왕이 요서 지방을 선제공격하였다.598년
백제가 신라 대야성을 공격하여 함락시켰다. 642년
신라가 매소성에서 당군을 격파하였다. 675년


이제현의 사략은 성리학적 유교 사관이 반영되어 대의명분을 강조하였다. 
동국통감에는 국왕, 훈신, 사림이 서로 합의하여 통사체계를 구성하였다. 
이승휴의 제왕운기는 원 간섭기에 중국과 구별되는 우리 역사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동국세년기는 왕명으로 단군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노래 형식으로 정리하였다.


광복직후 해외로부터 귀환인이 급증하여 식량이 부족했다. 
광복직후 38도선 분할 점령 이후 식료품 부문의 생산이 크게 위축되었다. 
광복직후미군정이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화폐를 과도하게 발행했다. 
1946년 10월에 대구에서 미곡수집제 폐지, 토지개혁 실시를 주장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