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상생활

백하수오를 심고 키우기01

by ▩♨○ 2021. 5. 28.
728x90

백하수오 씨앗을 사서 옥상에 심기로 하였다. 인터넷에서 씨앗을 주문하고 심으면 바로 새싹이 나올 거라 기대했지만 막상 씨앗에서 잎이 나기까지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백하수오는 예전에 담금주로 선물 받아 2병 있었는데 탈모가 걱정인 우리 삼촌에게 선물로  드리고 나니 이제 1병만 남게 되었다. 1병만 남은 담금주를 보면서 내가 다시 만들어야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번에 씨앗부터 키워 캐서 담금주를 담기까지의 과정을 담아보기로 하였다. 

 

백하수오란, 

백하수오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며 산기슭양지의 풀밭, 바닷가의 경사지에서 잘 자란다고 한다.  백하수오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서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해주고 특히 빈혈과 신경쇠약, 변비, 불면증, 허약체질의 개선, 이명의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백하수오가 이엽우피소와  비슷하여  속 여파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생각보다 많은 효능이 있는 식물이었다. 

동의보감 속

백하수오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고 떫다. 염증을 삭이고 가래와 담을 없앤다. 기와 혈을 좋게 하며 근골을 튼튼하게  골수를 충실하게 하며 머리카락을 까맣게 하고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

 

동의보감 속에 쓰여있는 내용만 보면 백하수오가 왜 탈모인들이 찾는 약초인지 알 것 같았다. 백하수오의 성분에는 레시틴과 아미노산, 에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두피세포를 활성화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역할도 한단다. 그리고 백하수오의 성분이 염증을 완화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면  감기가 왔을 때 차로  마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았다. 백하수오는 인삼과 비슷하게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수족냉증이 심하거나 생리 불순이 있을 때 또한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도 해주고 고지혈증 또한 억제한다. 이러니  중국에서도 하수오를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기고 있다. 

 

 

* 백하수오의 효능

  • 탈모예방
  • 염증 완화 및 가래 담 없앰
  • 수족냉증에 도움
  • 생리불순에도 좋음
  • 갱년기 여성에게 추천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고지혈증 억제


먹는 방법으로는 
그대로  먹으면  하수오의 독성이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쌀뜨물에 하룻밤 담가 두거나 검정콩 달인 물로 버무려 찌고  말린 후 다시 감초 달인 물에 버무려 말려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홍삼처럼 찌고 말리는 과정을 9번 하여  먹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준비한 백하수오는 차로  해서 먹을 경우 하수오를 절편으로 해서 사용하고 달여마신다.  
따뜻하게 마시는 게 좋고 떫고 쓴맛으로 인해 달콤한 꿀이나 설탕을 같이 넣어마시면 좋다. 
하수오는 술로  담금주 해서 마셔도 되는 데 용기를 준비하고  껍질을 벗긴 하수오 100g에 소주 600ml 정도 비율로 맞춰 담가 마시면 된다.  밀봉하고  서늘한 곳에서 최소 6개월은 숙성시키고 마신다.  하루아침저녁으로 소주잔 1잔이면 적당하다. 더 마시고 싶어도 반주하듯 조금씩 먹어야 효능이 더 좋은 것 같다. 이 또한 술도 담갔기에 술이기 때문이다. 

 

 


조심해야 하는 부작용 
백하수오의 독성으로 인해 단독 사용보다는 다른 약재와 함께 먹는 게 좋다고는 한다.  환이나 가루로 만들어먹다가는 간과  신장에 독성이 생겨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단다.  또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두통, 코피, 설사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몸에 열이많은 나는 부작용을 항시 조심하고 마셔야 할 것 같다. 

혹여 장기간 복용하고자 하시면 꼭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복용하시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백하수오를 드실 때 꼭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