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생활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과 한국에서 가장 긴 이름

by ▩♨○ 2021. 12. 23.
728x90

이름은 타인과 나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주신 이름이지만, 이로 인해 불편을 겪어 개명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행복추구권을 위해 최근에는 개명 또한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름이 너무 길어 불편할 것 같지만 긴 이름을 계속 유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과 한국에서 가장 긴 이름을 소개하겠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

독일에서 출생하여 미국으로 이민을 간 'Hubert B. Wolfe + 666, Sr.' 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로마자로 746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의 성만 무려 590자나 된다고 합니다. 그는 이름을 간단하게 (허버트 블레인 볼페 슐레겔 슈타인 하우젠 베르거 도르프 시니어)라고 부르지만 이 또한 길게 느껴집니다. 

그의 본명은 아돌프 블레인 찰스 데이비드 얼 프레더 릭 제럴드 허버트 어빈 존 케네스 로이드 마틴니로 올리버 폴 퀸시 랜돌프 셔먼 토머스 엉커스 빅터 윌리엄 저크시스 얀시 주스 볼페슐레겔슈타인하우젠베르거도르프포어알테른베렌게비센하프트샤페르스베센샤폐바렌볼게플레게운트조르크팔티히카이트베슈첸폰안그라이펜두르히이르라우프기리히파인데벨헤포어알테른츠볼프타우젠트야레스포어안디에르샤이넨반더에르스테르뎀엔슈데어라움시프게브라우흘리히트알스자인우어슈프룽폰크라프트게슈타르트자인랑에파르트힌츠비셴테른아르티그라움아우프데어주헤나흐디슈테른벨헤게하프트베본바르플라네텐크라이세드레헨지히운트보인데어노이라세폰페어슈탄디히멘슐리히카이트콘테포르트플란체눈트지허프로이엔안레벤스랑리히프로이데운트루헤미트니히트아인푸르히트포어안그라이펜폰안데러인텔리겐트게쇼프스폰힌츠비셴슈테른아르티그라우멘 시니어입니다. 

1904년 2월에 독일에서 태어난 그는 유대인 출신 후베르트 가문 사람으로 식자공(타이핑 치는 사람)으로 살았으며 1997년 10월에 미국에서 사망 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진 그가 식자공으로 살았다는 사실이 왠지 너무나도 잘 어울립니다. 

* 한국에서 가장 긴 이름

옛날의 유머 중에 김 수한무거북이와두루미삼천갑자동방삭~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김 씨 성을 가진 수한무~라는 사람의 긴 이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이름을 가진 사람은 '박 하늘별님구름햇님보다사랑스러우리'라는 분입니다. 이 분은 이름이 17자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지고 계십니다. 

 

박 하늘별님구름햇님보다사랑스러우리님



이분보다 긴 이름을 가진 사람은 우리나라에서 찾기 힘들게 되었는데요, 왜냐하면 1993년부터 성을 제외하고는 다섯 글자 이내로만 이름을 짓게 되었습니다. 하여 가족관계등록 예규상으로 성을 뺀 이름이 10자를 초과하면 출생신고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법으로 이름을 짓는데 제한을 하게 된 이유로는 10자 이상의 이름은 개인에게 사회적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