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생활

엔데믹 이후 뉴노멀이 된 하이브리드 근무제

by ▩♨○ 2023. 3. 13.
728x90

코로나19 이후 엔데믹이 시작되면서 미국에서는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의 혼합인 하이브리드 근무제가 새로운 뉴노멀 형태의 근무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택근무로 모든 업무를 대신하던 시기에서 이제는 일주일에 3~4일은 이전처럼 사무실로 출근하는 쪽으로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근무제

최대한 접촉을 피하고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지향했으며 근로자들 또한 이러한 근무 방향에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많은 회사들이 근로자들이 다시 정상출근을 하도록 했지만 근로자의 엄청난 반발을 맞이해야 했습니다. 

미국의 아마존, 스타벅스, 디즈니 같은 대기업들 또한 이런 반발을 직면했고 경영진과 근로자들은 코로나19 이전의 주 5일 출근하던 방식에 대해 회귀하는 문제를 두고 극렬한 의견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해서 하이브리드 근무제가 최근 뉴노멀로 대표되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정상적으로 사무실로 출근하는 방법과 재택으로 일하는 방법이 적당히 섞여 경영진과 근로자의 의견을 모두 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하이브리드 근무제로 변화하는 부동산 시장

하이브리드 근무제가 미국시장에서는 부동산 시장에는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근로자가 상시 출근을 하지 않는 시점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인재 유치를 위해서 건물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복지 시설 및 기술 인프라를 갖추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근로자들이 출근하고 싶어 하는 사무실 공간을 찾기 위해 다양한 요소가 반영된 부동산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