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생활

여름철 전기세 절약 가전제품 전기세 에어콘 전기세

by ▩♨○ 2021. 7. 8.
728x90

여름철에는 에어콘 사용으로 전기세가 평소보다 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누진세이기 때문에 아주 조금만 전기 사용을 줄여도 누진구간이 달라져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들를 사용하면서도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집에서 사용이 많은 가전제품 에 대해 

냉장고,  컴퓨터, TV , 조명 , 전기밥솥 등은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으로 이런 가전제품의 사용할 때와  하지 않을 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고 전기세의 누진구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냉장고이외 4가지 가전제품 

냉장고

냉장고는 사실 고장이 나는 경우이거나 정전되지 않는 이상 24시간 켜투고 지내게 됩니다. 이런 냉장고의 에너지 절약방법은 냉장고뒷면 벽과 10cm이상 윗부분과는 30cm이상 떨어뜨려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치해둔 냉장고는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관을 위한 냉장고를 꽉꽉 채우는 것이 아니라 냉장고 공간의 60%만 사용해야 적정 냉장 온도가 유지되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가 없습니다. 또한 냉장고에 뜨거운 음식을 보관 할 때는 반드시 식히고 넣어야 음식을 차갑게 만드는데 사용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집에서 컴퓨터나 노트북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셨겠지만 꼭 절전모드를 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자제 절전모드 뿐만아니라 모니터 또한 절전기능을 사용하여 최대한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외 부속품으로 사용되는 프린터와  스피커등도 사용할 때만 전원을 연결하여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 전기 플러그만 제거해도 전체 전력의 10%에서 20%를 다이어트할 수 있습니다. 

 

TV

TV를 자주 보시는 분이라면 TV보실 때 채널을 자주 바꾸지 않는게 좋습니다. 리모컨을 한 번 쓰는 데 드는 적략에 3w나 된다고 합니다. 채널을 자주 바꾸지 않는 것만으로도 전기 요금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볼륨이 커지면 전기소비량이 늘어나므로 되도록 볼륨을 적당하게 유지해야 도움이 됩니다. 

 

조명

조명에 반사깃을 달아 밝기를 조절하고 한 달에 한 번 정도 닦아 줍니다.  반사깃을 달면 35%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닦아 주면 밝기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열등 대신 삼파장 전구와 같은 절전형 제품으로 바꾸면 백열등의 1/4로 비용이 절약됩니다.

 

전기밥솥

밥솥을 사용하여 밥을 할 때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밥을 취사하게 되면 취사시간이 좀더 단축됩니다. 

 

때때로 사용하게 되는 가전제품

선풍기, 에어컨, 전기다리미, 세탁기,  청소기,  전기히터,  전기장판은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사용하게 되면 에너지도 많이  소모되는 가전제품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게 더 도움이 되는 이 가전제품들의 에너지절약방법을 알아봅시다. 

 

선풍기이외 7가지 가전제품

선풍기

여름철이 되면 많이  사용하는 선풍기는 타이머를 사용하여 20~30분 간격으로 시간을 맞춰 두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2~3시간 이상 계속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 수분이 증발되어 건강이 해로울 뿐만 아니라 선풍기 기기 자체에 무리를 주기도 합니다. 

 

에어컨

요즘과 같은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이 필수인데요 에어컨의 전력소모량은 상당합니다. 이런 에어컨의 에너지를 조금이나마 절약하기 위해서 냉방시 실내 온도와 실외 온도 차이를 5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처음키게 되면 강풍으로 하여 18도 정도의 차가운 공기를 빨리 만들어 낸후 원하는 적정온도인 24도에서 26도 정도로 온도를 조절하여 에어콘이 자동으로 온도에 맞게 가동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은 선풍기와 함께 가동합니다. 에어컨은 강중약 사용강도에 따라 단계마다 30%씩의 절전효과가 있으며 선풍기를 함께 가동하면 종전소비량의 60%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선풍기에 비해 약 30배의 전력이 더 소모되기 때문에 두 가지 가전제품을 적절히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다리미

다리미는 열을 내기 위에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열될 때 순간 전기 소모량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이면 다림질 할 옷을 모아두었다가 한 꺼번에 다림질을 하는 것이  전기절약에 좋은 방법입니다. 

 

세탁기

세탁기를 사용할 때 너무 많은 양의 옷을 함께 세탁하는 방법 보다는 1회의 세탁분량만큼 모아서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세탁물이 너무 많게 되면 더 많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세탁을 하게 되고 옷감의 상태를 위해서도 섬유의 종류에 에 따라 그리고 유색물과 흰색 등으로 분류하여 세탁을 1회 세탁분량만큼 모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기

바닥에 떨어진 큰 쓰레기는 미리 줍고 청소기의 필터는 자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선청소기의 경우 호스본체간의 공기누설이 없도록 조심해야 하며 무선청소기 또한 미리 베터리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히터

겨울철이 되면 보온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기히터는 방의 용도에 맞춰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거실의 적정온도는 17도에서 19도 침실은 14도에서 16도 입니다.  커튼을 치면 방의 온도가 3도정도 올라가므로 되도록 겨울에는 커튼을 치도록 합니다.  또한 문이나 문의 틈새는 테이프등으로 막아서 되도록 통기를 적게 합니다. 

 

전기장판

전기장판 또한 겨울에 사용양이 많습니다. 전기장판은 처음에 온도를 높게 올렸다가 따뜻해지면 낮게 조절해 주는 것이 에너지 사용에 좋습니다. 장기간 사용할 때는 낮은 온도를 계속 유지해 주는 것이 에너지 소모가 적고 우리 피부에도 좋습니다.  또 보온이 잘 되게 하려면 장판 밑에 두꺼운 요를 깔면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