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면역력 떨어지고 대상포진 원인과 예방

by ▩♨○ 2023. 4. 11.
728x90

대상포진은 신경에도 영향을 미쳐 고통스러운 발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감염병입니다.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비슷하며 신체에 바이러스는 휴면 상태로 남아 몇 년 후 활성화 되곤 합니다. 

 

대상포진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발병시키는 몇 가지 요인이 존재하는데 나이, 면역체계,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예방


◈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발생 가능성이 높으며 신체적으로도 부상을 당했을 경우 포진이 발생할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약화되면 바이러스에 취약해지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신체가 건강하지 못하다면 발병하기 더 시워 진다고 합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중장년층부터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성이 높습니다. 

◈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이 발병하게 되면 우선 수포가 생기고 그 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따끔거리고 불타는 감각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발진과 물집으로 인해 가려움이 동반되고 여기에 발열 두통 등로 함께 찾아오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얼굴, 몸 어느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수포가 발생하게 되면 살이 쓸리기만 해도 너무 아프기 때문에 고통이 큰 질병 중 하나입니다. 

◈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 성인이 되면 병원측에서 추천하며 2~6개월 간격으로 2회 정도 주사를 맞아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예방접종 비용이 10만 원 이상이기 때문에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중년 이후 건강을 위해 예방접종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방접종 이외에도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방법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건강식을 먹으로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면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